삼국시대 때부터 지내기 시작한 우리나라 제사 문화는 가문과 지역에 따라 제사의 진행순서와 예법에 차이가 많고 방법 또한 잘못 행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. 아래 내용으로 올바른 예법과 절차를 익히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◆ 강신(降神)
영혼의 강림을 청하는 의식이다.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향을 올리고 잔에 술을 조금 따라서 두 손으로 향불 위에서 세 번 돌린 다음 모사(茅沙) 그릇에 조금씩 세 번 붓고 두 번 절한다. 향을 피우는 것은 향을 피워 천상에 계시는 조상의 혼령을 청하여 모시는 상징적인 행위이고 또 모사에 술을 붓는 것은 향기로운 술을 땅(모사)에 부어 지하에 계실 조상의 신을 모시는 절차이다.
◆ 참신(參神)
신위(神位)에 인사하는 절차로써 모든 참사자(參祀者)가 다같이 두 번 절하고 주부 이하 여자는 네 번 절한다. 신주를 모시고 제사 지낼 때는 참신을 먼저 하고 강신을 뒤에 하며, 지방을 모시고 제사 지낼 때는 강신을 먼저 한다고 사례편람(四禮便覽)에는 되어 있다.
◆ 초헌(初獻)
신위에 첫 번째 잔을 올린다.
◆ 축문읽기
초헌이 끝나고 참사자가 모두 엎드려 있으면 축관이 축문을 읽는다. 축을 다 읽고나서 참사자는 잠시 묵념을 하던지 곡을 잠시 하고 나서 모두 일어나서 두 번 절한다.
◆ 아헌(亞獻), 종헌(終獻)
둘째 잔과 셋째 잔을 올린다. 첫 잔 드림과 동일하며 모사 그릇에 술을 따르는 절차만 생략하며 종헌 때는 7부로 술을 따른다.
◆ 삽시(揷匙)
식사를 드시라는 의미로, 수저를 메(밥)에 꽂는다.
◆ 헌다(獻茶)
숭늉을 올린다.
◆ 사신(辭神)
조상을 보내드리는 절차로 두 번 절하고, 지방을 소각한다. 신주를 모신 경우는 신주를 감실(龕室)에 들여 놓는다.(납주 納主)
◆ 철상(撤床)
제상을 정리한는 것으로 안쪽에 있는 음식부터 차례로 음식을 내린다.
◆ 음복(飮福)
제사가 끝나면 헌관 이하 참사자와 가족들이 모여서 조상님께서 물려주신 복(福)된 음식(飮食)을 나누어 먹는다. 고례(古禮)에는 '준'이라하여 참사자 뿐만 아니라 가까운 이웃들에게 제사 음식을 나누어 주고 이웃 어른들을 모셔다가 대접하기도 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