전통상식촌수계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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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동보 大同譜

  같은 비조(鼻祖) 밑의 중시조(中始祖)마다 각각 다른 본관을 가지고 있는 씨족간에 종합 편찬된 족보이다. 즉 본관은 각기 다르되 비조(鼻祖)가 같은 여러 종족이 함께 통합해서 만든 보첩(譜牒)이다.

가승 家乘

  자기를 중심으로 편찬하되, 시조(始祖)로부터 시작하여 자기의 직계존속(直系尊屬:자기의 윗대)과, 직계비속(直系卑屬:자기의 아랫대)에 이르기까지 명휘자(名諱字:산사람과 죽은사람의 이름자)와 사적(事蹟)을 기록한 것으로 보첩을 편찬하는데 기본이 되는 문헌이다.

파보 派譜

  시조로부터 시작하여 어느 한 파속(派屬)만의 명휘자(名諱字, 산사람과 죽은사람의 이름자)와 사적(事蹟)을 수록한 보책(譜冊)으로 내용과 형식에는 족보와 다름없다. 파보중에는 후손이 번성하여 그 권수가 많아 종보를 능가하는 것도 적지 않다.

세보 世譜, 세지 世誌

  한 종파(宗派)이상이 동보(同譜),합보(合譜)로 편찬되었거나, 어느 한 파속(派屬)만이 수록되었을 경우라도 파보(派譜)라는 문구를 피하기 위해서 세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. 이를 세지(世誌)라고도 한다.

계보 系譜

  한 가문의 혈통관계를 표시하기 위하여 명휘자(名諱字, 산사람과 죽은사람의 이름자)만을 계통적으로 나타낸 도표(圖表)로서, 종족(宗族)전체가 수록되었거나 어느 한 부분만이 표시된 경우에 계보에 속하게 된다.

족보 族譜, 종보 宗譜

  관향(貫鄕)을 단위로 같은 씨족의 세계(世系)를 수록한 보첩으로, 한 가문의 역사를 표시하고 가계(家系)의 연속성을 실증한 것이다.

가첩 家牒, 가보 家譜

  편찬된 내용에 따른 구분이 아니고 각자 집안에 소장되어있는 가승을 가보나 가첩이라고 한다.

만성보 萬姓譜

  만성대동보(萬姓大同譜)라고도 하며, 모든 성씨의 족보에서 큰 줄기를 추려내어 집성(集成)한 책으로 족보의 사전(辭典)구실을 하는 것이다.